고양·안산시, 사활 건 경제자유구역 유치戰

입력 2023-11-01 19:40   수정 2023-11-02 01:02

경기 고양시와 안산시가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고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사활을 걸었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어 기업 유치 조건이 완화된다.


1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고양판 실리콘밸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1기 신도시였지만 베드타운 성격이 짙은 고양시를 경제중심 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고양시의 경제자유구역 대상지는 제이디에스(JDS) 지구다. 고양 장항·대화·송산동 일원 26.7㎢ 규모로 이미 고양테크노밸리와 관광문화단지, 방송영상밸리 등이 있다. 이곳에 바이오·정밀의료, 스마트모빌리티 등의 업종 유치를 추진한다. 사업 기간은 내년부터 2033년까지다.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과밀억제권역에 포함돼 있다. 하지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수정법 특례 규제를 적용받아 우수 첨단기업 유치가 가능하다. 기업 유치로 세금이 늘고 청년인구가 늘어나는 등 도시가 자급자족할 여건이 마련되는 것이다.

고양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26일 총 8493억원을 투입해 고양테크노밸리도 착공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이곳에 경제자유구역의 5대 핵심 전략산업 중 하나로 추진하는 바이오·정밀의료 클러스터를 조성해 경기 북부의 신성장 거점지역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산시도 도시 미래를 밝힐 돌파구로 ‘첨단로봇 제조’를 특화산업으로 확정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나섰다.

안산시는 상록구 일원 3.73㎢ 규모의 안산 사이언스밸리에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첨단로봇 등의 융복합산업 허브를 조성하고 있다. 이곳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와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200여 중소·벤처기업과 4600여 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다. 산·학·연 혁신생태계 구축이 가능해 경제자유구역 정책 방향에 부합한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췄다는 게 안산시의 설명이다.

안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첨단 부품 소재 및 스마트 제조 혁신기업을 유치해 반월, 시화 산업단지를 신산업 생태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고양시와 안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관련 특성화 사업 용역을 내년 4월까지 마무리해 지정신청할 계획이다. 심의 기간 6개월을 감안하면 내년 10월께 확정될 전망이다. 산업부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승인하면 고양 JDS 지구는 경기 북부 최초, 안산 사이언스밸리는 도 내 네 번째 경제자유구역이 된다.

수원시와 파주시 등도 경제자유구역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 신낭현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희망하는 도내 시·군에 관련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